주린이가 참고하면 좋은 투자방법 1

2024. 10. 6. 20:22금융

저는 투자를 처음 시작하면서 많은 손실을 봤습니다.

 

처음에는 아버지께서 추천하는 종목으로 샀습니다. 당시 주식 운용을 잘하지 못하였기에 조그만 손해를 봐도 못 참고 매도하였습니다. 그리고는 좀 더 전문가들의 추천을 들어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유튜브에 종목 추천하는 채널에서 추천하는 대로 매수하게 되었습니다. 물론 수익을 얻을 때도 있었지만, 손실을 볼 때가 많았습니다. 주가가 어떤 이유로 오르거나 떨어지는지, 혹은 어떤 이유를 가지고 추천을 했는지 이해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꾸준한 수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. 

 

시간이 지나고 밴자민 그래햄의 'The Intelligent Investor: The Definitive Book on Value Investing" (현명한 투자자)를 읽게 되었습니다. 책에서 알려준 기본적인 투자 방법을 적용하자 꾸준한 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. 

 

그 이후 제게 또 다른 투자방법을 깨우치도록 도와준 책은 고지로 강사의 '이동평균선 투자법'이었습니다. 이번 글을 두 번째 책을 가지고 작성해 볼까 합니다. 

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쉽게 만들어진 특정 기간 주가의 평균값을 선으로 이어서 그린 그래프입니다. 이평선은 보통 5일선, 20일선, 60일선과, 120일선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주식 시장은 보통 주중에만 열려 있기에 5일선은 1주일간의 주식 평균을 나타내며, 20일선은 한 달간의 평균, 60일선은 세 달간의 평균, 120일선은 6개월의 평균을 나타냅니다. 고지로 강사는 5일선을 단기, 20일선과 60일선을 중기, 120일선을 장기 이동평균선이라고 정의합니다. 

$SO

트레이딩을 할 때 이평선의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.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Southern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. 푸른 네모 안에 주가를 나타내는 빨간 선이 가장 위에 위치해 있고, 그 아래로 5일선, 20일선, 60일선과, 120일선이 위치해 있습니다. 위와 같이 단기, 중기, 장기 이평선이 정배열로 위치되어 있을 때 트레이더는 perfect order (퍼펙트 오더)라고 부릅니다. 퍼펙트 오더는 매수하기 가장 완벽한 조건이자 기회로 여겨집니다. 

$BAC

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차트입니다. 5일선과 120일선의 위치가 변화하는 지점을 표시해 두었습니다. 이평선의 위치 관계가 변화하는 지점을 크로스 포인트라고 부릅니다. 현재의 가격이 이동 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지나갈 때 우리는 이것을 골든크로스라고 부르고 반대의 상황에서는 데드크로스라고 부릅니다. 

 

매수 신호 1: 전형적인 매수 신호

$ABBV

첫 번째 매수 신호는 전형적인 골든크로스입니다. 주가를 나타내는 선이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지나갔을 때가 매수 신호입니다. 

 

매수 신호 2: 가짜 데드크로스

$BLK

두 번째 매수 신호는 가짜 데드크로스입니다. 가격이 이동평균선 아래로 내려가서 언뜻 데드크로스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, 데드 크로스가 아닙니다. 데드 크로스가 되려면 약간 하락세로 바뀌어야 됩니다. 하지만 곧바로 다시 주가는 이동평균선을 추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보통 이런 상황에서는 이평선과 가격이 수없이 교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러다가 갑자기 기세를 잃어 하락으로 전환되기도 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 

 

매수 신호 3: 눌림목 매수의 신호

$TJX

이평선은 가격보다 늦게 상승하고 늦게 하락합니다. 그렇기 때문에 가격과 이평선의 위치 관계를 보면 현재 상승세인지 혹은 하락세인지 알 수 있습니다. 상승하는 트렌드에서 가격이 상승력을 잃게 되면 가격과 이평선의 간격은 조금씩 줄어듭니다. 반대로 가격 상승력이 강해질 때는 간격이 다시 벌어집니다. 위와 같이 상승력이 약해졌다가 강해졌을 때가 매수할 타이밍입니다. 

 

매수 신호 4: 급락 후의 매수 신호

$AZN

종종 주가가 급격하게 하락할 때가 있습니다. 하지만 이런 상태가 항상 계속되지는 않습니다. 언젠가는 반등하게 되며, 다시 이평선에 가까워집니다. 이동 평균 괴리율 (이동 평균선과 가격의 차이)이 상당해졌을 때 매수하면 된다지만, 사실 해당 매수 신호는 많이 까다롭습니다. 어느 정도 떨어지면 다시 가까워질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10% 이상을 매매 신호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. 하지만 이는 종목의 가격 변동의 성질과, 차트의 신간축과, 그때의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. 

 

이번에는 매도 신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매도 신호 1: 전형적인 매도 신호

$CVX

매수 신호 1의 정확히 반대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이평선이 한동안 상승하고 있다가, 상승을 멈출 것으로 예상되는 조짐이 보인다면 전형적인 데드크로스입니다. 

 

매도 신호 2: 가짜 골든크로스

$MANU

두 번째 매도 신호는 가짜 골든크로스입니다. 가격이 하락세에 있었다가 잠시 오르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곧바로 다시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. 이렇게 일시적으로 반등이 있을 때는 매수 타이밍이 아닌 매도 타이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. 매수 신호 2와 같이 이런 경우 수없이 교차하다가 상승세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나서면 안 됩니다. 

 

매도 신호 3: 고점 인식 매도의 신호

$T

세 번째 매도 신호는 하락 주세에 있을 때 가격과 이평선의 간격이 갑자기 줄어들 때입니다. 하지만 곧바로 다시 이평선에서 멀어지는 상황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은 매도 기회입니다. 

 

매도 신호 4: 급등 후의 매도 신호

$NNN

마지막 매도 신호는 급등 후의 반락입니다. 급격한 상승처럼 커다라 괴리가 나타났을 때는 그 지점이 천장이 될 때가 있고 그 이후 추세에 접어드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매도 신호로 보아야 합니다. 

 

책의 이후 내용은 복수의 이동평균선을 사용하는 등 조금 더 깊이 있는 투자법을 가르쳐 줍니다. 주린이 입장에서는 이 정도로 시작해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긴 글을 여기서 마칩니다. 이후 내용이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책을 구매해서 읽거나 구독을 해서 앱을 통해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